블로그 운영 Tip

반응형

블로그 운영 Tip


1. 블로그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할 것인가? 아니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가?

국내향 블로그 서비스 플랫폼 중 대표적인 것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가 있습니다. 이글루스, 다음 블로그 등도 있지만, 기능, 사용성, 인지도 면에서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블로그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하면 이 둘중 하나를 이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방문자 유입을 초기에 빠르게 올리려면 네이버 블로그가 훨씬 유리합니다.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이나 제휴를 염두해둔다고 해도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합니다. 

네이버의 압도적인 검색 점유율 및 자사 컨텐츠 노출 우대 정책으로 인해 방문자 유입이 훨씬 잘되고, 검색 상위권 노출을 위한 전략 수립 또한 용이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하거나 차별화 된 블로그 디자인을 원한다면 티스토리가 유일한 선택입니다.

호스팅형 서비스인 워드프레스를 제외하면 자유롭게 블로그 디자인을 수정할 수고 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는 국내 유일 서비스입니다.

무료 스킨도 많이 공개가 되어있고 커스터마이징도 자유로워 개성있는 블로그를 꾸밀 수 있습니다.

유료 컨텐츠, 다운로드 컨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필요로 하면 호스팅 기반의 블로그를 이용해야 합니다. 

웹호스팅 기반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대부분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웹호스팅은 호스팅 비용이 약간씩 발생하는 단점이 있지만, 무제한의 블로그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컨텐츠별 접근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 결제 서비스 연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제형 서비스를 블로그에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없이 다양한 플러그인이 제공되기 때문에 플랫폼형 블로그 서비스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한 다양한 서비스 구현이 가능합니다.


2. 다른 블로거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텐츠를 준비해야 한다.

방문자 뿐 아니라 다른 블로거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글은 내 블로그 글이 다른 블로거 글에 링크로 연결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렇게 연결된 내 글의 링크는 다른 블로거의 방문자가 링크를 타고 흘러들어올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다른 블로거가 걸어준 링크는 1차로 신뢰할만한 글로 인정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방문자들은 이 링크를 타고 넘어가는데 저항이 적습니다.

또, 해당 블로거의 트래픽 중 일부를 나에게 공유받는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내 블로그 글이 다른 블로거에게 링크가 많이 될수록 내 트래픽이 늘어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3. 포스팅 글의 갯수보다는 글의 품질이 더 중요하다.

블로그에 주기적으로 글을 쓰는 것은 구독자나 방문자들이 꾸준히 내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이 권장을 합니다.

그러나, 이것도 쓸 내용이 충분히 있거나, 읽을 가치가 있는 좋은 글을 쓸때의 이야기입니다.

별 의미없는 사소한 글들을 갯수를 채우기 위해 주기적으로 작성하면, 방문자들은 점점 떨어져 나갑니다.

신변잡기의 짧은 글을 반복적으로 쓰게되면 검색엔진은 해당 블로그가 컨텐츠가 없는 사이트로 분류를 하게 됩니다.

절대 글 갯수를 채우기 위해 컨텐츠로써 아무런 가치가 없는 글을 반복해서 작성하면 안됩니다.

블로그의 글이 검색 결과 우선 순위에서 밀리는 원인이 될 뿐더러 블로그 방문자의 이탈율도 높게 됩니다.


4. 내 블로그의 다른 글들을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을 쓸때 내 블로그의 다른 글에 관련 내용이 있을 경우 해당 글의 링크를 꼭 다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읽는 방문자들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고, 링크를 타고 내 블로그의 다른글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런 연결은 결국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게 되고, 방문자 수와 무관하게 내 블로그 컨텐츠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애드센스 광고 클릭율을 높이는데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에 연재 형태, 또는 강의 형태의 글을 작성하는 경우는 이런 링크는 더욱 중요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그리고 목차와 같은 링크를 글 상/하단에 넣음으로써, 방문자가 내 블로그 글을 타고 넘어가면서 장시간 머물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5. 블로그 백링크는 아주 중요하다. 다른 블로그에서 링크를 타고 내 블로그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해라.

2번과 일맥상통하지만, 내 글에 대한 링크와 달리 내 블로그 URL 을 다른 블로거, 사이트에 공유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최근에 와서야 구독 기능이 들어가면서 블로그간 연결이 가능해졌지만, 네이버 블로그처럼 이웃추가, 또는 상호이웃 추가 같은 맞팔 기능을 통해 내 블로그의 백링크를 많이 노출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물론 이런 품앗이 맞팔을 기계적으로 해주는 것이 귀찮기는 하지만,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블로그 공지나 글에 맞팔 대환영 과 같은 문구를 넣는게 다소 민망할 수 있고, 살짝 구걸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 수도 있겠지만, 외로운 섬에 나홀로 독야청청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게 아니면 블로그의 백링크 확대는 정말 중요합니다.


6. SNS는 방문자를 늘리는 1등 공신이다.

일상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인 경우 SNS는 정말 중요합니다. 먹방, 여행, 뷰티, 라이프 이런 주제와 관련있는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에 사진에나 짧은 글을 올려 SNS 방문자들이 블로그로 넘어와서 긴 컨텐츠를 읽어볼 수 있도록 링크를 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 유입되는 블로그 방문자의 최소 30% 이상은 SNS를 통해 들어오게 되므로 SNS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7. 글과 관련된 이미지를 최대한 많이 넣어라. 영상이 있다면 짧은 것이라도 넣는 것이 좋다. 

방문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은 이미지와 영상이 들어있는 글을 검색 우선 순위에 올려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검색엔진은 컨텐츠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판단될 경우 좀더 상위권에 검색 결과를 노출시켜줍니다.

검색엔진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정 분량 이상의 글 내용과 사진이 첨부된 글, 그리고 동영상까지 첨부되어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입니다.

특정, 블로그 플랫폼의 경우 3000자 이상의 글, 사진 5 장 이상, 자사 자사 플랫폼에 올린 동영상 1개 이상이 있는 글은 검색 결과에 우선 노출을 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상이 첨부된 글의 경우 영상 섹션의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영상 첨부는 블로그 글의 노출 가능성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글을 잘 정돈된 형태로 작성해라. 대충 갈겨쓴듯한 글은 이탈율만 높일 뿐이다.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을 방문자들이 글을 읽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 완성되지 않은 문장

- 지나치게 많은 오타, 

- 읽기 힘들게 다닥다닥 붙어있는 줄 간격, 

- 문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기 힘든 2-3줄씩 이어지는 긴 문장의 반복, 

- 이미지와 너무 달라 붙어있어서 읽기 힘든 글

이런 글들은 방문자가 글을 읽고 내용을 공감할 수 없게 만들 뿐만 아니라 글을 읽다 이탈을 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글을 쓸때는 가급적 문장이 너무 늘어지지 않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글 작성 후 한 두번쯤은 리뷰를 해서 기본적인 오타 수정 정도는 해야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공개한다는 것은 일기장에 개인적인 글을 쓰는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방문자들의 공감을 얻는 것이 중요하며, 그 공감이 더 많은 방문자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9. 방문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외부 사이트 링크를 다는데 주저하지 마라.

방문자가 링크를 타고 빠져나갈 걱정에, 또 내 블로그 방문자가 내 블로그 글에만 관심 가져줬으면 해서, 또는 귀찮아서 글과 관련이 있거나, 방문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링크를 다는걸 주저하는 블로거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유야 어쨋든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은 내 블로그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른 사이트를 알게되었고, 그 기억으로 인해 다음번에도 내 블로그를 찾아와서 새로운 정보를 찾게 됩니다.

제품 리뷰나, 맛집 정보,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가 목적이라면 글 안에 해당 제품이나 위치에 대한 정보 그리고, 홈페이지나 위치와 관련된 지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사람의 기억이라는 것은 참 간사해서 마지막에 남은걸 더 많이 기억하게 되어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서 모든 정보를 다 얻고 링크를 클릭해서 부가적인 정보를 얻는 것과, 내 블로그에 필요로 하는 정보가 없어서, 검색 사이트를 열어서 필요한 정보를 다시 찾기 시작하는 것은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추가 검색을 해서 다른 사이트로 들어가는 순간 내 블로그에 대한 기억은 저 너머로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10.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하라.

블로그의 글이나 정보가 유명 블로거, 또는 인플루언서에게 노출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인플루언서 방문자들에게 참조가 될 뿐 아니라 양질의 컨텐츠가 있는 블로그라는 인식을 주는데 정말 중요합니다.

유명 연예인의 광고단가가 수억에서 수십억을 하는 이유는 광고를 본 대중이 그 광고를 신뢰하고 물건을 구입해주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해당 플랫폼의 포털 메인에 노출되는 기회 또한 인플루언서에게 노출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의 컨텐츠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거나, 독특하고 독보적인 컨텐츠를 가지고 있거나, 충분히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면, 포털 메인에 노출될 기회가 오고, 방문자 유입이 극적으로 늘어나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검색 키워드 노출로 인한 갑작스러운 방문자 증가와 달리 이런 인플루언서 노출, 또는 포털 메인 노출을 통한 방문자 유입은 이후로도 꾸준한 방문자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기회가 있다면 이런 인용 기회, 또는 노출 기회를 꼭 잡는 것이 좋습니다.


11. 뉴스레터와 구독 서비스를 최대한 이용해라.

뉴스레터는 이메일을 통한 구독이기 때문에 블로그 플랫폼의 구독 기능과 일맥 상통합니다.

블로그 플랫폼에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를 구독을 할 수 있도록 눈에 잘띄는 링크를 배치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나는 상남자니까 그런 구독 구걸따위는 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내 블로그를 구독한다는 것은 내 블로그의 글에 일단 관심이 있으며, 비슷한 주제의 글이 등록되면 해당 글을 또 읽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는 것입니다.

글을 읽을 가능성이 생기는 것과 글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것은 큰 차이입니다.

적어도 내가 글을 썼고 제목 정도라도 구독자에게 표시가 됨으로써 글 내용을 볼지 말지를 구독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일단 내 글이 거기 존재한다는 것을 알려줄 기회를 얻는 쿠폰을 하나 가지게 되는 것이 구독 서비스입니다.


12. 글에 댓글을 달아 관심을 표명하는 방문자에게 응답해라.

블로그에 댓글을 달리면 가능하면 답글을 다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고 잘봤어요, 안녕하세요와 같은 인사말에 일일이 댓글을 달 필요는 없습니다.

살짝 병적으로 보일만큼 사소산 댓글에도 일일이 댓글을 다는 블로거도 있지만, 별 도움 안됩니다.

내 블로그 글에 질문 댓글을 달았거나, 의견으 표시했다면 이런 댓글에는 가능하면 답글을 달아줌으로써 방문자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고, 답글을 받은 방문자는 내 블로그를 다시 와서 답글을 확인하고, 또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다시 읽을 가능성을 높여주게 됩니다.

댓글에 일일이 답글을 다는게 불편하다면 애초에 블로그 글에 댓글을 막아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에 답변이 전혀, 또는 잘 달리지 않으면 방문자들에게 블로그가 죽은것처럼 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방문자들이 빠르게 이탈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13. 검색 최적화를 반드시 해라.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플랫폼 시스템 단에서 검색 엔진 노출에 필요한 키워드나 기타 필요한 태그들을 대부분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런 검색 최적화(SEO)를 구지 하지 않아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글 작성 및 글 내용 단에서의 검색 최적화 및 검색에 유리한 키워드 배치 및 사용은 조금 다른 내용입니다.

특정 주제로 글을 쓴다면 해당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가 최소 5회 이상 나오도록 글을 써야하는 것과 같은 검색 최적화 방법은 계속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관련 커뮤니티에서 숙지를 해서 활용을 해야 합니다.

호스팅 기반의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검색 최적화는 사용자의 몫으로 온전히 남겨지며, 해당 CMS의 SEO 플러그인이나 스킨 수정 기능을 이용해 검색최적화를 반드시 해주어야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서 온전히 노출이 됩니다.


14. 검색엔진에 사이트맵 등록은 반드시 해야 한다.


국내 블로그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마이크로소프트 빙 웹마스터 도구, 다음 검색 노출 정도가 노출 가능한 최대입니다.

이중 구글, 네이버, 빙은 블로그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해서 등록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 검색에 자동으로 노출이 되며,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검색에 자동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해당 검색엔진에 추가로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덱싱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네이버 노출이 거의 배제되고 있기 때문에 구글과 다음의 검색 노출 의존도가 높습니다. 

네이버의 검색 정책에 따라 다시 노출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네이버에 사이트맵을 등록도 놓치면 안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의 경우 국내 블로그라면 검색 결과를 통한 유입은 거의 무의미합니다.

그래도 등록해놓으면 조금씩 꾸준히 방문자가 있으므로 여력이 된다면 구글, 네이버 사이트맵에 등록에 더해 가끔씩 사이트맵을 등록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검색을 통한 유입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추가적으로 구글 검색을 위한 사이트맵을 추가로 등록하는 정도입니다.


해외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호스팅 기반 블로그를 이용할 경우 자동으로 인덱싱이 되는 검색엔진이 없기 때문에 사이트맵 등록은 무조건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문자는 말 그대로 0명이 됩니다.




15. 블로그의 컨텐츠 로딩 타임에 주의하라.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할 경우 블로그 자체의 로딩 시간이 느려지는 것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대부분은 블로거 글에 포함된 큰 이미지 파일, 또는 다량의 이미지 파일이 로딩 시간 지연의 주 원인입니다.

이마저도 이미지 서버나 썸네일 기능으로 어느정도 커버를 해주기 때문에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는 로딩 타임때문에 방문자가 이탈하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스킨 설정에서 로딩되는 썸네일 이미지 크기 설정이 가능한 티스토리 같은 경우 썸네일 이미지 크기를 너무 크게 하면 이미지 로딩 지연이 나타나게 되므로 설정시 주의해야 합니다.

호스팅 기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호스팅 서비스의 성능(스팅 비용에 비례)에 따라 블로그 로딩 속도가 좌우됩니다.

일단위 방문자가 많지 않은 경우 저렴한 호스팅을 이용해도 로딩 지연은 크게 없지만, 갑자기 방문자가 늘어난다거나, 글에 이미지를 많이 사용한 경우 블로그 페이지가 열리는데 몇초 이상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로딩 지연은 곧 방문자 이탈로 이어집니다. 

워드프레스 기반 호스팅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블로그 운영자가 가지게 되는 통제권과 자유도에 반대되는 단점이 호스팅 서비스의 성능을 유지하자면 그만큼의 비용이 추가로 들게 된다는 점입니다.




16. 백화점식  주제로 글을 작성해서는 안된다. 


개인의 일상 블로그라면 블로그에 어떤 글을 올려도 사실 무방합니다.

더군다나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도 않는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목적성을 가지고, 일관성 있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글이 너무 많아지면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좋지 않은 결과를 주게 됩니다. 특히 구글의 경우 일정한 주제를 가진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블로그가 검색 노출에 유리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신변 잡기와 중구 난방식 글이 올라가는 블로그에는 비싼 단가의 광고가 잘 달리지 않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를 클릭해 광고주 사이트를 방문해 구매 의사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그 광고와 관련된 정보를 가진 페이지에 노출되기를 희망하고, 이런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높은 광고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게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뚜렷한 주제가 없이 운영되는 블로그에는 이런 고가의 광고가 달릴 가능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조금 달라서 검색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요건을 잘 갖춰서 글을 쓰면 검색 상위 노출이 그리 어렵지 않으며, 블로그에 관련이 없는 글들이 많다고 해서 검색 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도 않습니다.




17. 꼭 주기적으로 글을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


주기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은 블로그의 방문자 유입에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주기적으로 글을 올리기 위해 부실한 내용의 글을 올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올리는 것과 양질의 글을 올리는 것중에 선택을 해야 한다면, 분명히 양질의 글을 올리는쪽에 무게를 둬야 합니다.

부실한 내용의 글은 검색엔진의 입장에서는 내용이 없는 것과 동일한 글입니다.

검색 엔진의 검색 인덱스에 유의미한 내용이 없는 페이지들이 자꾸 누적되면 검색 엔진은 이 블로그를 페이크 블로그로 간주하고 저품질 블로그로 처리해 검색 결과 순위를 뒤로 내리거나, 검색 결과에서 제외를 하게 됩니다.




18. 작성한지 오래된 글은 리뉴얼을 하거나, 오래되서 틀려진 내용들은 반드시 바로잡아라. 


문과 블로그라면 논란이 되지 않는 이상 블로그에 올린 글을 수정할 일이 거의 없을겁니다.

이과 글인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내용이 틀려지거나,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야할 일이 있게 됩니다.

특히 변화의 주기가 빠른 IT 관련 주제, 그중에서도 특정 문제에 대한 해결책인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 2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존 글을 유지보수해서 변경된 내용에 맞춰 고치거나, 새 글에 새로 갱신된 내용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기존 글을 유지보수해서 갱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오래된 글일수록 검색엔진 랭킹에 상위에 올라갈 있을 가능성이 높고, 그만큼 같은 주제로 방문자가 가장 방문할 가능성이 높은 페이지가 이 페이지이기 때문입니다.

새글로 작성한 새로운 내용은 검색엔진 인덱스 후 랭킹이 오르는데 또 한참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구지 새글로 작성해야 한다면, 오래된 글에 설명이나 링크를 추가해 새글로 유도를 반드시 해주여야 합니다.

방문자를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은 중요하다.

잘못된 내용을 고치지 않으면 방문자는 바로 이탈하며 내 블로그의 다른 가치있는 글을 보여줄 기회조차 잃게 됩니다.




19. 화려한 테마나 스킨, 또는 배경 이미지는 좋지 않다.


스킨 수정이 자유로운 티스토리나 호스팅형 워드프레스 테마를 적용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스킨이나 테마 색상을 너무 원색으로 쓰거나, 화려한 이미지 배경, 지나친 이미지 장식은 블로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글을 읽는데 방해되는 화려한 스킨은 가능하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블로그 주제가 애니나 게임이라면 오덕스러운 배경이 제격이겠지만, 이런 경우에도 컨텐츠 가독성에 영향을 줄만큼 침범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0. 블로그 마케팅을 하려면 키워드 선정이 중요하다.


뚜렷한 목적이 있는 블로그라면 키워드 마케팅, 또는 키워드 광고를 이용해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글의 경우 애드워즈 초기 가입자인 경우 무료 광고금액을 소액 지원해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것을 활용해 초기 광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전문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블로그 마케팅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업체들은 광고 효과와 검색 노출에 대한 나름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최적의 비용대비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물론 블로그 컨텐츠에도 광고 타케팅과 검색 결과 노출에 유리한 키워드와 컨텐츠 작성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21. 글 제목은 굉장히 중요하다. 


할 수 있다면 어느정도는 어그로를 끌 수 있는 제목이어도 좋습니다.

대가성을 숨긴 허위 블로그들이 너무 넘쳐나다보니 "내돈으로 구입해서 직접 써보고 올리는 사용기" 같은 블로그 글 제목이 살짝 유행까지 하고 있는 지경입니다.

블로그 글 제목은 내 블로그 방문자에게, 또는 검색 결과 목록에서 내 글을 읽고 싶게 만드는 중요한 동기를 제공합니다.

글 제목을 적을때는 글의 주제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에서 글 제목은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최우선 기준이 되며, 글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검색어에 동일한 키워드가 있는 것보다는 뒤에 표시되게 됩니다.

글 제목은 가능하면 상세하게, 글 내용의 핵심 키워드(들)이 포함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글을 작성한 후에는 반드시 리뷰를 해라. 


오타나 끝나지 않는 문장 같은 것은 방문자들에게 전문적이거나 잘 아는 내용이 아닌 것을 대충 쓴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오타 몇개쯤은 글 흐름에 크게 방해되지 않으면 무방합니다.

글 내용이 길수록 리뷰를 하는 시간도 길어지고, 그 시간이면 글을 하나 더 쓰고 싶겠지만, 글을 쓰다보면 필연적으로 작성하다 마무리되지 않은 문장, 덩어리로 나오는 오타가 있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여러글에 나타나면 블로그 전체가 전문적이지 않고, 아마추어 처럼 보이게 됩니다.

그대로면 별문제 없겠지만, 어딜가나 불편충이 있기 마련이고, 오타 지적부터, 글 내용에 대한 트집, 반박 댓글이 잦아지게 되면, 블로그가 지저분해지면서 어그로가 끌리게 됩니다.

오타없는 간결하고 명확한 글은 글을 읽는 사람에게 신뢰값을 주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좋은글로 채워진 블로그는 댓글 또한 깨끗하게 관리가 잘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23. 트래픽 통계나 애드센스 보상에 너무 매달리지 마라. 


좋은 컨텐츠가 누적된다면 트래픽과 애드센스 수익은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합니다.

방문자의 절대적인 숫자나 애드센스 금액보다 중요한 것은 이런 경험이 쌓이게 되면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의 의지가 생기게 됩니다.

새로 생겨나는 블로그의 많은 수가 6개월 안에 사라지거나 컨텐츠 업데이트가 더 이상 안되고 방치되는 걸 감안하면 블로그 성공의 가장 중요한 키가 지속적인 컨텐츠 업데이트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애드센스가 붙어있는 블로그의 절반 이상은 월 만원 이하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나마도 쓸만한 글이 가끔씩이라도 올라가야 이정도이고, 대부분 블로거가 글이 올라가지 않는 블로그를 그냥 방치하기 때문에, 방문자 수나 애드센스 수익은 항상 밑바닥을 기게 됩니다.

너무 트래픽이나 애드센스 수익에 매달리면 장기간 블로그를 운영하기가 어렵습니다.

생각보다 트래픽은 잘 오르지 않으며, 애드센스 수익은 그보다 더 더디게 올라갑니다.




24. 호스팅 기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고비용이 드는 호스팅은 피해야 한다.


특히 블로깅 초기에 이런 고비용 호스팅으로 운영하면 생각보다 방문자가 적은데 실망하게 되고, 호스팅 비용이 아까운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결국 오래가지 않아 블로그를 닫게됩니다.

호스팅 비용을 내지 않으면 바로 블로그가 닫히기 때문에 시간전 여유를 두고 쉬업쉬엄이라도 글을 쓸 수 있는 플랫폼 기반의 블로그 서비스에 비해 압박감이 더 있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에 블로그 설정 시점이나 초기 방문자가 없는 시기 동안은 저렴한 비용(일년에 1~2만원대 이하)으로 운영할 수 있는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5 블로그의 모든 글이 항상 최신의 내용을 반영하고 있지는 않다. 


어떤 글은 시간이 지나면서 전혀 동떨어진 내용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가끔씩은 블로그의 글들을 다시 살펴보고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갱신을 할 수 없는 글이라면 과감하게 노출되지 않게 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6. 사이드바, 위젯, 플러그인으로 블로그를 도배하지 마라. 


글이 별로 없는 초기에는 블로그가 너무 없어 보이니까 이런 것들로 블로그를 장식을 하면 블로그가 있어 보여 보기는 좋겠지만

블로그 방문자들에게 절대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합니다.

뭔가 블로그가 꽉 차보이는 느낌을 주겠지만, 블로그 방문자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기 때문에 정작 봐야할 컨텐츠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적당히라는 기준이 애매하기는 하지만, 너무 과하지 않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7. 블로그 보안 관리에 신경써라. 


블로그 패스워드가 해커에게 뚫려서 블로그 계정을 탈취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로그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계정 해킹 신고를 통해 비교적 손쉽게 복구 절차를 밟을 수 있지만, 호스팅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해킹 사고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이기 때문에 호스팅 계정 초기화나 삭제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특히 호스팅 기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블로그 백업이 제대로 안되었으면 손실이 막대하게 됩니다.

또, 호스팅 기반 서비스는 불법 파일 다운로드 경로로 악용되거나, 해킹 중간 경로로 이용당할 수가 있어

최악의 경우에는 사이버 수사대에서 연락이 오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 패스워드는 반드시 복잡성을 만족하는 긴 것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28. 사람들이 어떤 글을 읽고 싶어하는지에 관심을 가져라.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 또는 잘 아는 분야의 글을 쓰는 것이 충실하고 깊이있는 블로그 컨텐츠를 쌓는데 최선이라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 분야, 또는 주제가 사람들의 관심사와 동떨어진 경우 아무리 좋은 글을 작성해도 방문자는 거의 늘지 않습니다.

애석하게도 블로그 서비스의 세상에서 먹방, 여행, 뷰티, 리뷰, 연예, 스포츠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인기주제이고, 이런 주제의 블로그로 가는 트래픽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제휴나 광고 비즈니스에서도 이런 주제의 인기 블로그를 중심으로 컨택이 먼저 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이런 본인의 관심사도 아닌 이런 주제로 블로그를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더 애석하게도 이런 인기 주제는 이미 수천개의 컨텐츠를 누적해서 방문자를 빨아들이는 인기 블로그들이 넘쳐납니다.

알리고 싶은 자신의 전문지식과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관심사가 일치하면 그 것보다 더 좋은 덕업일치는 없을겁니다.

사람들의 관심사에만 전적으로 맞출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무인도에 기지국을 세우는 것 같은 그런 블로그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9.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최근 트렌드를 따라가는 글을 써야한다.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주제의 글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IT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갤럭시 S10이 끝물이 되어가는 시점에 갤럭시S9 사용기 이런걸 쓴다거나 하는 것과 같습니다.

트렌드성인 주제의 글을 올리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신상품이 나오거나 블로거들로부터 인기를 끄는 아이템을 자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트렌드성이 아닌 주제의 블로그라고 해도 나때는 말이야 식의 글은 절대 조회수가 높게 나오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글도 유행을 타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끄는 아이템이 조회수가 훨씬 많이 나오며, 검색엔진으로부터 유입량도 훨씬 많이 나옵니다.




30. 컨텐츠에 대한 유료화 모델은 신중해야 한다. 


블로그를 이용한 유료화 모델의 비즈니스를 생각한다면, 방문자들에게 가장 관심을 끌 수 있는 부분을 무료로 제공해야 합니다.

언뜻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핵심은 유료로 제공해야할 것 같지만, 평평한 정보의 세상이 된 요즈음 어지간한 정보는 검색으로 다 얻을 수 있으며, 당신이 무료로 제공하는 정보 정도는 방문자들에게도 그리 새로울 것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방문자들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고 감추어진 정보를 구입하고 싶어할 필요를 느끼지 못합니다.

감추어진 유료 정보로 유도하려면 방문자에게 제공하는 




31. 일단 글을 다 쓰고 리뷰나 수정은 나중에 해라. 


글을 쓰다 말고 돌아가서 리뷰하고 수정하고 하는 과정은 글을 작성하는 시간을 늘어나게 할 뿐만 아니라 글을 완성하지 못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사소한 오타나 문구에 너무 세세하게 신경쓰지 말고 일단 대충의 글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뷰는 글 등록전 한 두번이면 충분합니다. 

세세한 글의 단어나 문구보다는 전체 글이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바쁜 세상에 긴 글을 처음부터 정주행하는 방문자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타 몇개보다는 중간 중간 글 흐름이 끊어지거나 전혀 다른 내용이 나오는 것이 방문자 이탈의 원인이 됩니다.

핵심적인 내용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글 흐름이 주제에 맞게 잘 흘러가야 방문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